12월 가습기 관련 소비자 상담 전월 대비 3배 증가
12월 가습기 관련 소비자 상담 전월 대비 3배 증가
  • 경찰뉴스24
  • 승인 2025.01.17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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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12월 소비자 상담은 물이 새거나 작동되지 않는 등 품질하자로 인해 가습기 소비자 상담이 전월 대비 238.7%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신용카드 발급을 빙자한 스미싱 등으로 신용카드소비자 상담이 225.1% 증가했다.

소비자 상담 전년 동월 대비 21.8% 증가

202412월 소비자 상담은 50,582건으로 전월(49,361) 대비 2.5%(1,221), 전년 동월(41,528) 대비 21.8%(9,054) 증가했다.

 소비자 상담 건수 현황 

(단위 : )

구분

2023. 12.

(a)

2024. 11.

(b)

2024. 12.

(c)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c-a)÷a)

전월 대비

((c-b)÷b)

소비자 상담

41,528

49,361

50,582

21.8%(9,054)

2.5%(1,221)

* 202513일 조회 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12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

순위

품목명

건수

1

의류·섬유

1,344

2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283

3

점퍼·재킷류

1,270

4

헬스장

1,247

5

세탁서비스

892

의류·섬유‘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점퍼·재킷류순으로 많아

12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의류·섬유(1,344)1위를 차지했고, 이어 항공여객운송서비스(1,283), 점퍼·재킷류(1,270) 순이었다.의류·섬유’,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중도 해지 및 취소 시 업체가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다. 또한 점퍼·재킷류는 겨울철에 구매한 패딩의 충전재 빠짐이 심하거나 세탁 후 발생한 품질저하 등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증가
건수

1

가습기

238.7

148

2

각종공연관람

87.5

105

3

숙녀화(구두·부츠 등)

80.3

114

4

점퍼·재킷류

68.0

514

5

코트

53.8

86

가습기의 경우 품질 관련 소비자 상담이 전월 대비 238.7% 증가

전월(’2411)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가습기238.7%(148)로 가장 높았고, 이어 각종공연관람’ 87.5%(105), ‘숙녀화’ 80.3% (114) 순이었다. ‘가습기는 물이 새거나 정상작동이 되지 않는 등 품질 관련 소비자 상담이 대부분이었고, ‘각종공연관람은 취소 시 업체가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증가
건수

1

신용카드

225.1

592

2

모바일게임서비스

142.2

128

3

항공여객운송서비스

89.0

604

4

여성용내의류

84.6

126

5

가습기

78

92

신용카드는 스미싱 피해 관련 소비자 상담이 전년 동월 대비 225.1% 증가

전년 동월(’2312)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신용카드225.1%(592), ‘모바일게임서비스’ 142.2%(128), 항공여객운송서비스 89.0%(604)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신용카드는 카드발급을 빙자한 스미싱 관련 소비자 상담이 대부분이었으며, ‘모바일게임서비스 사용하지 않은 아이템 등의 상품에 대해 환급요청 시 업체가 거부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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