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12월 소비자 상담은 물이 새거나 작동되지 않는 등 품질하자로 인해 ‘가습기’의 소비자 상담이 전월 대비 238.7%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신용카드 발급을 빙자한 스미싱 등으로 ‘신용카드’ 소비자 상담이 225.1% 증가했다.
☐ 소비자 상담 전년 동월 대비 21.8% 증가
2024년 12월 소비자 상담은 50,582건으로 전월(49,361건) 대비 2.5%(1,221건), 전년 동월(41,528건) 대비 21.8%(9,054건) 증가했다.
소비자 상담 건수 현황 (단위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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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23. 12. (a) |
2024. 11. (b) |
2024. 12. (c) |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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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동월 대비 ((c-a)÷a) |
전월 대비 ((c-b)÷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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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상담 |
41,528 |
49,361 |
50,582 |
21.8%(9,054) |
2.5%(1,221) |
* 2025년 1월 3일 조회 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일) 내 수치 변동 가능
12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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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건수 |
1 |
의류·섬유 |
1,344 |
2 |
항공여객운송서비스 |
1,283 |
3 |
점퍼·재킷류 |
1,270 |
4 |
헬스장 |
1,247 |
5 |
세탁서비스 |
892 |
☐ ’의류·섬유‘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점퍼·재킷류‘ 순으로 많아
12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의류·섬유’(1,344건)가 1위를 차지했고, 이어 ‘항공여객운송서비스’(1,283건), ‘점퍼·재킷류’(1,270건) 순이었다.‘의류·섬유’,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중도 해지 및 취소 시 업체가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다. 또한 ‘점퍼·재킷류’는 겨울철에 구매한 패딩의 충전재 빠짐이 심하거나 세탁 후 발생한 품질저하 등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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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증가 |
1 |
가습기 |
238.7 |
148 |
2 |
각종공연관람 |
87.5 |
105 |
3 |
숙녀화(구두·부츠 등) |
80.3 |
114 |
4 |
점퍼·재킷류 |
68.0 |
514 |
5 |
코트 |
53.8 |
86 |
☐ ‘가습기’의 경우 품질 관련 소비자 상담이 전월 대비 238.7% 증가
전월(’24년 11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가습기’가 238.7%(148건)로 가장 높았고, 이어 ‘각종공연관람’ 87.5%(105건), ‘숙녀화’ 80.3% (114건) 순이었다. ‘가습기’는 물이 새거나 정상작동이 되지 않는 등 품질 관련 소비자 상담이 대부분이었고, ‘각종공연관람’은 취소 시 업체가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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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증가 |
1 |
신용카드 |
225.1 |
592 |
2 |
모바일게임서비스 |
142.2 |
128 |
3 |
항공여객운송서비스 |
89.0 |
604 |
4 |
여성용내의류 |
84.6 |
126 |
5 |
가습기 |
78 |
92 |
☐ ’신용카드‘는 스미싱 피해 관련 소비자 상담이 전년 동월 대비 225.1% 증가
전년 동월(’23년 12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신용카드’가 225.1%(592건), ‘모바일게임서비스’ 142.2%(128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 89.0%(604건)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신용카드’는 카드발급을 빙자한 스미싱 관련 소비자 상담이 대부분이었으며, ‘모바일게임서비스’는 사용하지 않은 아이템 등의 상품에 대해 환급요청 시 업체가 거부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