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상담, 연락두절된 사진촬영 업체 관련 문의 급증
11월 소비자상담, 연락두절된 사진촬영 업체 관련 문의 급증
  • 경찰뉴스24
  • 승인 2024.12.24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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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11월 소비자 상담은 사진촬영(179.1%) 품목이 웨딩촬영업체와의 연락 두절에 따른 문의로 인해 전월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김치’(1,226.9%)10월에 이어 11월에도 크게 증가했고, 판매 사이트의 연락 두절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상담 전년 동월 대비 11.4% 증가

202411월 소비자 상담은 49,297건으로 전월(50,300) 대비 2%(1,003) 감소했고, 전년 동월(44,259) 대비 11.4%(5,038) 증가했다.

 소비자 상담 건수 현황 

(단위 : )

구분

2023. 11.

(a)

2024. 10.

(b)

2024. 11.

(c)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c-a)÷a)

전월 대비

((c-b)÷b)

소비자 상담

44,259

50,300

49,297

11.4%(5,038)

-2%(-1,003)

* 2024123일 조회 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11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

순위

품목명

건수

1

헬스장

1,313

2

의류·섬유

1,119

3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006

4

세탁서비스

841

5

점퍼·재킷류

751

헬스장‘, ’의류·섬유‘ ,’항공여객운송서비스순으로 소비자 상담 많아

11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13)1위를 차지했고, 이어 의류·섬유(1,119), 항공여객운송서비스(1,006) 순이었다. 헬스장’,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의류·섬유중도 해지 및 취소 시 업체가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다. 또한 세탁서비스는 세탁 후 프린트된 그림 훼손이나 탈색 등 세탁 불량이 발생했다며 보상을 요구하는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증가
건수

1

사진촬영

179.1

419

2

점퍼·재킷류

78.4

330

3

세탁서비스

43.3

254

4

신용카드

39.1

204

5

중형승용자동차

32.2

76

전월 대비 사진촬영’ 179.1% 소비자 상담 증가

전월(’2410)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사진촬영179.1%(419), ‘점퍼·재킷류78.4%(330)로 높게 나타났다. ‘사진촬영관련 소비자 상담은 웨딩 스냅 촬영 업체와 계약 후 연락이 두절된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점퍼·킷류는 제품 하자나 세탁 후 품질 손상으로 인한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증가
건수

1

김치

1,226.9

319

2

사진촬영

251.1

467

3

신용카드

153.0

439

4

예식서비스

113.6

134

5

모바일게임서비스

84.4

92

전년 동월 대비 김치‘ 1,226.9% 소비자 상담 급증

전년 동월(’2311)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김치1,226.9%(319), ‘사진촬영’ 251.1%(467), ‘신용카드’ 153.0%(439)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김치는 특정 업체가 배송을 이행하지 않고 연락이 두절돼 발생한 상담이 대부분이었다. ‘신용카드는 카드발급을 빙자한 스미싱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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