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11월 소비자 상담은 ‘사진촬영’(179.1%) 품목이 웨딩촬영업체와의 연락 두절에 따른 문의로 인해 전월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김치’(1,226.9%)가 10월에 이어 11월에도 크게 증가했고, 판매 사이트의 연락 두절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 상담 전년 동월 대비 11.4% 증가
2024년 11월 소비자 상담은 49,297건으로 전월(50,300건) 대비 2%(1,003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44,259건) 대비 11.4%(5,038건) 증가했다.
소비자 상담 건수 현황 (단위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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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23. 11. (a) |
2024. 10. (b) |
2024. 11. (c) |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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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동월 대비 ((c-a)÷a) |
전월 대비 ((c-b)÷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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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상담 |
44,259 |
50,300 |
49,297 |
11.4%(5,038) |
-2%(-1,003) |
* 2024년 12월 3일 조회 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일) 내 수치 변동 가능
11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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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건수 |
1 |
헬스장 |
1,313 |
2 |
의류·섬유 |
1,119 |
3 |
항공여객운송서비스 |
1,006 |
4 |
세탁서비스 |
841 |
5 |
점퍼·재킷류 |
751 |
☐ ’헬스장‘, ’의류·섬유‘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순으로 소비자 상담 많아
11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13건)이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의류·섬유’(1,119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1,006건) 순이었다. ‘헬스장’,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의류·섬유’는 중도 해지 및 취소 시 업체가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다. 또한 ‘세탁서비스’는 세탁 후 프린트된 그림 훼손이나 탈색 등 세탁 불량이 발생했다며 보상을 요구하는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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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증가 |
1 |
사진촬영 |
179.1 |
419 |
2 |
점퍼·재킷류 |
78.4 |
330 |
3 |
세탁서비스 |
43.3 |
254 |
4 |
신용카드 |
39.1 |
204 |
5 |
중형승용자동차 |
32.2 |
76 |
☐ 전월 대비 ‘사진촬영’ 179.1% 소비자 상담 증가
전월(’24년 10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사진촬영’이 179.1%(419건), ‘점퍼·재킷류’가 78.4%(330건)로 높게 나타났다. ‘사진촬영’ 관련 소비자 상담은 웨딩 스냅 촬영 업체와 계약 후 연락이 두절된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점퍼·재킷류’는 제품 하자나 세탁 후 품질 손상으로 인한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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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증가 |
1 |
김치 |
1,226.9 |
319 |
2 |
사진촬영 |
251.1 |
467 |
3 |
신용카드 |
153.0 |
439 |
4 |
예식서비스 |
113.6 |
134 |
5 |
모바일게임서비스 |
84.4 |
92 |
☐ 전년 동월 대비 ’김치‘ 1,226.9% 소비자 상담 급증
전년 동월(’23년 11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김치’가 1,226.9%(319건), ‘사진촬영’ 251.1%(467건), ‘신용카드’ 153.0%(439건)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김치’는 특정 업체가 배송을 이행하지 않고 연락이 두절돼 발생한 상담이 대부분이었다. ‘신용카드’는 카드발급을 빙자한 스미싱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