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버스여객운송서비스, 대형승용자동차 순으로 소비자 상담 증가. . .
8월 버스여객운송서비스, 대형승용자동차 순으로 소비자 상담 증가. . .
  • 경찰뉴스24
  • 승인 2024.09.23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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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유료셔틀버스 지연과 차량 부품정보 혼란 등에 따른 버스여객운송서비스(382.0%), ‘대형승용자동차’(184.7%)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전월 대비 크게 증가했다. 또한 상품권(983.7%) 신유형상품권’(574.0%)도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상담이 늘었다.고 밝혔다.

20248월 소비자 상담은 55,277건으로 전월(57,223) 대비 3.4%(1,946) 감소했고, 전년 동월(46,082) 대비 20.0%(9,195) 증가했다.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단위 : )

구분

2023. 8.

(a)

2024. 7.

(b)

2024. 8.

(c)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c-a)÷a)

전월 대비

((c-b)÷b)

소비자상담

46,082

57,223

55,277

20.0%(9,195)

-3.4%(1,946)

* 202493일 조회 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버스여객운송서비스

382.0

2

대형승용자동차

184.7

3

상품권

111.7

4

전기세탁기

70.4

5

신유형상품권

69.1

 

버스여객운송서비스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382.0% 증가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상품권

983.7

2

신유형상품권

574.0

3

레저시설이용

497.0

4

버스여객운송서비스

412.8

5

국내여행

252.2

전월(’247)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버스여객운송서비스(382.0%), ‘대형승용자동차(184.7%)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버스여객운송서비스는 특정 업체의 시간예약제 셔틀버스를 예매했으나 사전 안내 없이 탑승이 1시간 이상 지연되었고, 이후 업체에서 설문조사 작성자만 배상안내문자를 발송하고 구매금액의 30%만을 환불해 주겠다고 하여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다. 대형승용자동차는 특정 자동차와 관련해 구매 시 잘못된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전달받았다며 피해구제를 요청하는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상품권전년 동월 대비 983.7% 소비자상담 급증

8월 소비자상담 다발 품목 

(단위 : )

순위

품목명

건수

1

신유형상품권

1,476

2

헬스장

1,428

3

국외여행

1,418

4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181

5

에어컨

1,136

전년 동월(’238)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상품권(983.7%), ‘신유형상품권(574.0%)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상품권신유형상품권은 해피머니상품권, 티몬·위메프에서 구입한 상품권 관련 집단분쟁조정 참가 신청 소비자 상담이 대부분이었다.

8월 소비자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신유형상품권(1,476)이 가장 많았으며, ‘헬스장(1,428), ‘국외(1,418) 순으로 높았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많았고, ‘국외여행은 티몬·위메프 사태 이후 환급이 거부되어 발생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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