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5월 공연관람 및 건강식품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
소비자원. 5월 공연관람 및 건강식품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
  • 경찰뉴스24
  • 승인 2024.06.24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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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 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공연관람(175.6%)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 또한 건강식품(39.2%), ‘신용카드’(38.4%)도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상담이 늘었다.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4.1% 증가

20245월 소비자상담은 43,584건으로 전월(41,877) 대비 4.1%, 전년 동월(42,526) 대비 2.5% 증가했다.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구분

2023. 5.

(a)

2024. 4.

(b)

2024. 5.

(c)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c-a)÷a)

전월 대비

((c-b)÷b)

소비자상담

42,526

41,877

43,584

2.5%

4.1%

* 2024610일 조회 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 5헬스장‘, 세탁서비스, 이동전화서비스관련 상담 많아

5월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

순위

품목명

건수

1

헬스장

1,218

2

세탁서비스

912

3

이동전화서비스

831

4

각종건강식품

820

5

의류·섬유

817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각종공연관람

175.6

2

에어컨

68.3

3

TV

37.2

4

냉장고

28.6

5

티셔츠

24.3

5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218)이 가장 많았고 세탁서비스’(912), ‘이동전화서비스(831)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고, 세탁서비스는 세탁의뢰 후 제품이 손상되어 보상을 요구하는 상담이 많았다. ‘이동전화서비스는 업체의 계약조건에 대한 설명 미흡과 계약 불이행에 대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뤘다.

◆  공연관람 전월 대비 상담 증가

[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각종건강식품

39.2

2

신용카드

38.4

3

보석·귀금속

33.6

4

각종인테리어설비

26.1

5

자동차보험

25.1

전월(’244) 대비 상담 증가율은 공연관람’(175.6%)이 가장 높았다. ‘공연관람은 특정 공연 주최 측의 일방적인 행사 연기 후 환불이 지연돼 발생한 불만이 많았다.

◆’건강식품‘, ’신용카드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

전년 동월(’235) 대비 상담 증가율은 건강식품’(39.2%), ‘신용카드’(38.4%)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건강식품은 판매업체가 불만족할 경우 반품하라고 안내하며 무료 체험분과 정품을 함 배송하, 이후 반품접수를 받지 않아 발생한 불만이 많았. ‘신용카드는 해외번호로 신용카드사를 칭한 무작위 스미싱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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