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자동차 관련 소비자 피해, 품질·AS 관련 순으로
한국소비자원. 자동차 관련 소비자 피해, 품질·AS 관련 순으로
  • 경찰뉴스24
  • 승인 2023.12.12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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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자동차 누적등록대수는 올해 6월 말 기준 총 2,576만 대로 국민 두 명 당 차량 1대를 보유할 만큼 보편화된 가운데 자동차 품질이나 A/S 관련 소비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3년간 국산차 피해구제 신청은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늘어나

최근 3(2020~2022)간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에 접수된 자동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458건으로, 국산 자동차가 52.2%(761), 수입 자동차47.8%(697)를 차지했다. 연도별로 분석한 결과, 2021년까지는 국산 자동차의 피해구제 신청이 수입 자동차보다 많았으나 2022년에는 상황이 역전됐다.

[ 최근 3년간 자동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 ]                                                        (단위: , (%))

구분

2020 

2021 

2022 

국산 자동차

284

(54.8)

254

(53.6)

223

(47.9)

761

(52.2)

수입 자동차

234

(45.2)

220

(46.4)

243

(52.1)

697

(47.8)

518

(100.0)

474

(100.0)

466

(100.0)

1,458

(100

 

 

자동차 등록대수 당 신청건수, 국산차 중 쉐보레(한국지엠)’, 수입차 중 랜드로버가 가장 많아

피해구제 신청건을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국산 자동차는 현대자동차265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기아’ 193, ‘쉐보레(한국지엠)130, ‘르노코리아자동차106,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 67건 순으로 나타났.

수입 자동차 중에서는 메르세데스 벤츠158건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BMW’ 120, ‘아우디’ 82, ‘랜드로버’ 49, ‘폭스바겐’ 41건 등의 순이다.

반면, 동 기간 신규 등록된 자동차 1만 대 당 피해구제 신청건수 국산차 중 쉐보레(한국지엠)7.4건으로 가장 많고, 이어 르노코리아자동차’ 5.2, ‘KG빌리티(구 쌍용자동차)’ 3.2, ‘현대자동차기아1.2대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차 랜드로버44.0으로 가장 많고, ‘혼다’ 19.0, ‘포드’ 15.2, ‘지프’ 13.7, ‘아우디’ 11.3건 등의 순이었다.

 

 최근 3년간 자동차 신규 등록대수 대비 피해구제 신청 현황 

구분

브랜드

자동차

신규 등록대수*

피해구제

신청 건수

등록 10,000대당

신청 건수 

국산

 

자동차

쉐보레(한국지엠)

176,219

130

7.4

르노코리아자동차

201,976

106

5.2

KG모빌리티

(구 쌍용자동차)

210,226

67

3.2

현대자동차

2,177,634

265

1.2

기아

1,616,492

193

1.2

수입

 

자동차

랜드로버

11,134

49

44.0

혼다

10,551

20

19.0

포드

19,090

29

15.2

지프

26,368

36

13.7

아우디

72,530

82

11.3

폭스바겐

47,770

41

8.6

볼보

42,282

33

7.8

메르세데스 벤츠

234,007

158

6.8

BMW

202,607

120

5.9

테슬라

44,152

26

5.9

* 국산차의 신규 등록대수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의 제출자료, 테슬라(직접 제출)를 제외한 수입차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홈페이지(www.kaida.co.kr)에서 확인

최근의 시장 판매현황(신규 등록대수)을 기준으로 비교하였고, 3년간 피해구제 신청 건수가 20 이상인 브랜드 기준

 

3년간 자동차 피해구제 신청건의 합의율은 평균 56.3%, 전체 브랜드 중 랜드로버68.2%로 가장 높았고, ‘르노코리아자동차(62.6%)’‘BMW(60.7%)’ 합의율이 60.0% 이상이었다.

* 전체 신청 건 중 조정신청된 사건을 제외한 건수 중 수리보수, 교환, 환급, 배상, 계약이행, 계약해제, 부당행위시정 등 피해회복에 합의한 건의 비율

 

피해유형별로는 품질관련 불만이 전체의 59.5%로 가장 많아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품질관련 내용이 59.5%(868)로 가장 많고, 이어 ‘AS’ 관련 25.7%(375), ‘계약관련 14.3%(208) 순으로 나타났다. ‘품질관련해서는 오작동 및 작동불량이 가장 많고, ‘AS’ 관련은 무상(보증)수리 요구수리비 환급 요구’, ‘계약관련은 계약불이행이 가장 많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자동차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프로모션 및 특약사항은 계약서에 기재할 것, 차량 인수 시 차량 내외부 및 엔진룸 등을 꼼꼼히 살필 것, 취급설명서 및 보증서를 숙지 후 적절히 유지관리할 것, 수리 시에는 점검·정비견적서와 명세서를 받아둘 것, 고장 증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동영상 촬영 등으로 증거를 확보할 것 등을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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