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쇠고기’(198.7%)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 또한 ‘비타민제’ (3,383.3%) 및 ‘숙녀화(구두·부츠 등)’(1,045.3%)도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상담이 크게 늘었다.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6.3% 감소
2024년 2월 소비자상담은 40,715건으로 전월(48,616건) 대비 16.3%, 전년 동월(41,714건) 대비 2.4% 감소했다.
[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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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23. 2. (a) |
2024. 1. (b) |
2024. 2. (c) |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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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동월 대비 ((c-a)÷a) |
전월 대비 ((c-b)÷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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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상담 |
41,714 |
48,616 |
40,715 |
-2.4% |
-16.3% |
* 2024년 3월 4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일) 내 수치 변동 가능
[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 (단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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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1 |
쇠고기 |
198.7 |
2 |
숙녀화(구두·부츠 등) |
32.1 |
3 |
비타민제 |
13 |
4 |
신발·운동화 |
5.5 |
5 |
휴대폰/스마트폰 |
2.0 |
☐ ’쇠고기‘ 전월 대비 상담 증가
[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 (단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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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1 |
비타민제 |
3,383.3 |
2 |
숙녀화(구두·부츠 등) |
1,045.3 |
3 |
쇠고기 |
656.7 |
4 |
헤드폰·이어폰 |
285.7 |
5 |
화장품세트 |
28 |
전월(’24년 1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쇠고기’(198.7%)가 가장 높았다. ‘쇠고기’는 저렴한 한우를 지정배송일에 배송해준다고 광고하며 판매한 특정 판매업체의 배송·환급 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 ’비타민제‘, ’숙녀화‘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
[ 2월 상담 다발 품목 ] (단위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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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건수 |
1 |
숙녀화(구두·부츠 등) |
1,214 |
2 |
헬스장 |
1,000 |
3 |
신발·운동화 |
820 |
4 |
항공여객운송서비스 |
819 |
5 |
이동전화서비스 |
781 |
전년 동월(23년2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비타민제’(3,383.3%), ‘숙녀화(구두·부츠 등)’(1,045.3%)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비타민제’, ‘숙녀화(구두·부츠 등)’는 큰 폭의 할인가로 판매한 특정 온라인 쇼핑몰의 배송·환급 지연으로 인한 상담이 많았다.
☐ 2월 ’헬스장‘, ’점퍼·재킷류‘ 관련 상담 상위권 유지
2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숙녀화(구두·부츠 등)’(1,214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고, ‘헬스장’(1,000건)이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