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2월 쇠고기, 비타민제, 숙녀화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
한국소비자원. 2월 쇠고기, 비타민제, 숙녀화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
  • 경찰뉴스24
  • 승인 2024.03.22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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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쇠고기’(198.7%)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 또한 비타민제(3,383.3%) 숙녀화(구두·부츠 등)’(1,045.3%)도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상담이 크게 늘었다.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6.3% 감소

 

20242월 소비자상담은 40,715건으로 전월(48,616) 대비 16.3%, 전년 동월(41,714) 대비 2.4% 감소했다.

[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

구분

2023. 2.

(a)

2024. 1.

(b)

2024. 2.

(c)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c-a)÷a)

전월 대비

((c-b)÷b)

소비자상담

41,714

48,616

40,715

-2.4%

-16.3%

* 202434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쇠고기

198.7

2

숙녀화(구두·부츠 등)

32.1

3

비타민제

13

4

신발·운동화

5.5

5

휴대폰/스마트폰

2.0

쇠고기전월 대비 상담 증가

[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비타민제

3,383.3

2

숙녀화(구두·부츠 등)

1,045.3

3

쇠고기

656.7

4

헤드폰·이어폰

285.7

5

화장품세트

28

전월(’241) 대비 상담 증가율은 쇠고기’(198.7%)가 가장 높았다. ‘쇠고기는 저렴한 한우를 지정배송일에 배송해준다고 광고하며 판매한 특정 판매업체의 배송·환급 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비타민제‘, ’숙녀화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

[ 2월 상담 다발 품목 ]

(단위 : )

순위

품목명

건수

1

숙녀화(구두·부츠 등)

1,214

2

헬스장

1,000

3

신발·운동화

820

4

공여객운송서비스

819

5

이동전화서비스

781

 

전년 동월(232) 대비 상담 증가율은 비타민제’(3,383.3%), ‘숙녀화(구두·부츠 등)’(1,045.3%)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비타민제’, ‘숙녀화(구두· )’는 큰 폭의 할인가로 판매한 특정 온라인 쇼핑몰의 배송·환급 지연으로 인한 상담이 많았다.

2헬스장‘, ’점퍼·재킷류관련 상담 상위권 유지

2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숙녀화(구두·부츠 등)(1,214)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고, ‘헬스장’(1,000)이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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