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 우리해역 내(內) 외국어선 조업이 코로나 이전 수준, 엄정단속 전개
해양경찰청. 우리해역 내(內) 외국어선 조업이 코로나 이전 수준, 엄정단속 전개
  • 경찰뉴스24
  • 승인 2024.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서해상에서 외국어선 출현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됨에 따라 올 한해 강력한 단속활동에 온 힘을 기울였다.”고 31일 밝혔다. 

엔데믹으로 중국 내에서 출어제한이 풀리자 서해 북방한계선(NLL) 해역에 하루 평균 중국어선 출현 척수가 5년 전(’18년 30여척)과 비교해 올해 100여척(11.30일 기준)으로 약300% 이상 증가하였고, 우리 배타적경제수역에서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외국어선의 불법조업행위가 지속됨에 따라 서남해 해역 전반에 걸쳐 경비함정을 탄력적으로 증강 배치하고, 대형함으로 구성된 기동전단을 운영하여 선제적 특별단속 실시하는 한편, 해수부・해군등 관계기관 해양세력과 정보공유를 활성화하고, 합동 순찰・단속등 공조체계를 강화한 결과, 지난 11.30일 기준으로 지난해 대비 약50% 이상 많은 중국어선을 나포(’22년 33척 ➝ ’23년 50척)하였다.

이는 그간 코로나바이러스-19(COVID-19) 감염 예방을 위해 나포보다는 퇴거위주로 작전을 펼치던 단속방침을 바꿔 우리 국민의 민생과 해양권익 보호를 위해 비상한 각오로 단속을 전개한 결과로 볼수있다.

해양경찰청장은 “앞으로도 우리해역에서 불법을 자행하는 외국어선 근절을 위해 가용 가능한 경비세력을 총동원하여 강력하게 단속하고, 처벌을 강화하여 우리 해양영토를 수호하고, 어민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찰뉴스24 

불법조업외국어선
불법조업외국어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