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완 보훈부차관, 국가유공자 3명에게 로봇의족 전달하는 행사 참석
이희완 보훈부차관, 국가유공자 3명에게 로봇의족 전달하는 행사 참석
  • 경찰뉴스24
  • 승인 2023.12.26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희완국가보훈부차관

  이희완 국가보훈부 차관이 27일(수) 오전, 제2연평해전 당시 직속상관이자 참수리 357호정 정장이었던 고 윤영하 소령의 부친을 위문하기 위해 중앙보훈병원을 찾는다.

고 윤영하 소령의 부친 윤두호님(81세)은 2021년 뇌경색으로 쓰러진 뒤 현재까지 중앙보훈병원에 입원 중인 국가유공자로, 이날 이희완 차관의 위문은 오전 10시 30분 경 중앙관 접견실(지하2층)에서 이뤄진다.

윤두호님은 해군사관학교 18기 출신으로, 1970년 6월 29일 인천 영흥도 해역에 몰래 침투해 들어오던 4톤급 북한 무장 간첩선을 나포한 공으로 인헌무공훈장을 수여 받았다. 하지만, 32년(2002년) 뒤 같은 날 제2연평해전에서 아들을 잃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이희완 차관은 이에 앞선 오전 10시부터 중앙보훈병원 중앙관 회의실(지하2층)에서 개최되는 로봇의족 전달 행사에도 참석한다. 이번 전달식에서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다 부상을 입은 국가유공자 3명에게 로봇의족을 전달한다.

전달식에는 1968년 김신조 청와대 습격사건 이후 휴전선 남방한계선 경계 강화 순찰 도중 지뢰 사고로 오른쪽 종아리 부위가 절단된 장원종(76세)님이 대표로 참석, 로봇의족을 전달받을 예정이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2021년, 국가보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간 업무협약에 따라 추진된 로봇의족 개발 완료에 따른 것으로, 발목관절 내 움직임을 측정하는 감지기(센서)가 내재 되어 보행속도 및 주기를 인지하여 보행자의 보행 능력 향상과 최대의 안정성을 제공하는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된 제품이다.

국가보훈부는 2021년 1차 개발 제품과 2022년 2차 개발 제품을 각각 5명에게 지원하였으며, 개발 마지막 해인 올해는 같은 아픔을 겪고 있는 이희완 차관이 직접 전달함으로써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이희완 차관은 이날 중앙보훈병원 내 재활센터와 보장구센터를 둘러보는 현장점검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희완 국가보훈부 차관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다 부상을 입고, 고령화로 인한 각종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국가유공자분들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도리이자 책무”라며 “국가보훈부 차관으로서 보훈의료가 그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뉴스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