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의원. 누누티비 방지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변재일 의원. 누누티비 방지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 경찰뉴스24
  • 승인 2023.12.20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청원구)이 대표발의한 누누티비 방지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 통과됐다. 

불법 영상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는 지난 4월에 서비스를 종료했지만, 제2의 누누티비라 불리는 후후티비, 티비위키 등 유사 대체사이트는 여전히 성행중이다.

불법 영상스트리밍 사이트는 영상을 무료로 복제·제공해 OTT와 콘텐츠산업에 큰 피해를 줄 뿐만아니라, 도박·마약 정보 등 불법 광고로 수익을 벌어들여 많은 이용자들이 불법유해정보에 무방비하게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누누티비 등 불법 영상스트리밍 사이트에 대해 접속차단 시정요구를 의결하고,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가 ISP사업자에게 접속을 차단하도록 조치했지만 실제 접속차단은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있다. 

해외 불법사이트 중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콘텐츠전송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원본서버는 해외에 존재하지만 실제 접속할 때는 국내 캐시서버로 연결되어 국제관문망에서 접속차단을 해도 국내 서버에 복제된 웹사이트가 그대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이에 변재일 의원은 지난 3월21일, ISP사업자 뿐만아니라 CDN사업자 등 일정규모 이상의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국내에 캐시서버를 설치할 경우, 접속차단을 위한 기술적 조치를 하도록 의무화하는 「정보통신망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데이터 임시저장 서버를 운영하는 사업자 중 사업의 종류 및 규모를 고려해 수범대상을 한정하고, △피규제자의 예측가능성 제고를 위해 기술적·관리적 조치의 범위를 구체화하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대안으로 본회의를 통과했다.

변재일 의원은 “최근 넷플릭스, 유튜브프리미엄 등 해외 OTT사업자들이 계정공유를 금지하고 일방적으로 요금을 인상시키면서 불법 영상스트리밍 사이트를 찾는 이용자들이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히며, “법안 통과로 접속차단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만큼 도박·마약 등 불법유해정보가 청소년들에게 그대로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변재일의원
변재일의원

정리    우승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