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지하철역 AED 설치 여부와 위치 등 안내 강화 필요
한국소비자원. 지하철역 AED 설치 여부와 위치 등 안내 강화 필요
  • 경찰뉴스24
  • 승인 2023.10.27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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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만성 질환 관련 심정지에 대한 사회적 우려와 관심이 커지면서 지하철역 등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공공시설에 자동심장충격기(AED)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서울경기 지하철역 중 승하차 이용객 수 상위 30개소의 AED 설치 및 관리 실태를 조사했다.

* 10당 급성심정지 발생 현황 : (19)60.0 (20)61.6 (21)64.7(’21 급성심장정지조사, 질병관리)

** 자동심장충격기(AED :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 전기충격을 심장에 보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떨려 제대로 된 심장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인 세동을 제거하는 응급의료기기

AED 설치 여부 및 위치 등 안내 강화 필요

심정지 발생 시에는 골든타임(4) 내에 최대한 신속하게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지하철역 출입구에는 해당 역에 AED가 설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설치안내표시, 역내에는 AED 위치를 찾기 쉽게 유도안내판을 부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조사대상 지하철역 출입구 282개 중 129(45.7%)에는 AED 설치안내 표시가 없어 외부에서는 해당 역에 AED가 설치되어 있는지 알 수 없었다.

역내의 경우, 조사대상 30개소 모두 출입구로부터 대합실까지 이동통로에 유도안내판을 부착했다. 그러나, 6개소(20.0%)는 대합실에서 승강장으로 연결되는 계스컬레이터에, 환승역 24개소 중 12개소(50.0%)는 환승통로에 유도안내판을 부착하지 않아 AED 설치 위치를 찾기 어려울 가능성이 컸다.

구분

부착

미부착

출입구-대합실

30(100.0)

-

30(100.0)

계단에스컬레이터-승강장

24(80.0)

6(20.0)

30(100.0)

환승통로

12(50.0)

12(50.0)

24(100.0)

응급의료포털(E-gen) 상 일부 AED 위치상태정보 미흡 또는 누락

소비자는 응급의료포털(E-gen) 웹사이트 및 스마트폰 앱을 통해 AED 설치 유무 및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조사대상 AED 157대 중 27(17.2%)에 대한 정보가 누락됐거나 설치장소 등이 실제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 신고처(관할 보건소)에 신고된 AED의 위치상태 등을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정보 제공하는 사이트

구분

정보 일치

정보 누락·불일치

미등록

세부 설치 장소 누락

설치장소 불일치

사용 가능 여부 오류

대수

(비율)

130

(82.8)

18

6

2

1

157

(100.0)

27(17.2)

AED의 정확한 설치 위치 안내 시 골든타임 내 AED 이용 가능

조사대상 지하철역(30개소)에는 총 157대의 AED가 설치되어 있었다. 역내에서 심정지 상황이 발생하였음을 가정하여 역별로 AED로부터 가장 먼 출입구와 승강장 2곳씩 총 60개 지점에서 AED까지 소요시간을 계산한 결과, 모든 역에서 골든타임(4) 내에 AED의 운반이 가능했다.

* 심정지 발생 후 적절한 처치 없이 4~5분 이상 경과 시 뇌손상 발생(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1분 이내

2분 이내

3분 이내

4분 이내

조사대상

9(15.0)

38

(63.3)

55

(91.7)

60

(100.0)

60

(100.0)

 

 

 

 

 

 

 

가상 사고발생지점 AED 왕복 소요시간 계산식

가상 사고발생지점으로부터 AED까지의 거리 = (A)

위급 상황 시 일정하게 달릴 수 있는 속도* : 1.175m/sec** × 2 = 2.3m/sec = (B)

* 자동제세동기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배치 적정성 연구(한국측량학회지 제34권 제3‘16.6.)

** 대한민국 청년층 평균 보행속도(한국인과 서구인 청년층의 보행특성 비교(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등 ’06.5.))

 

가상 사고발생지점 AED 왕복 소요시간 :

(A) × 2(왕복)

(B)

하지만 해당 시뮬레이션 결과는 AED 설치 위치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경우에 유효한 만큼, 위급 상황 발생 시 현장 주변에 AED의 설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치안내표시 및 유도안내판의 부착을 강화하고 응급의료포털(E-gen) 상 등록 정보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지하철역, AED 설치의무시설로 지정해 설치 확대 및 관리 강화해야

현행법상 공항,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AED 설치가 의무화돼 있으나, 출퇴근 등 특정 시간에 인파가 몰리는 지하철역의 경우 의무설치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500(20~49)에게 설문조사 결과, AED 설치 의무시설이 아닌 곳 중 AED의 설치가 필요한 시설로 지하철역을 꼽은 응답자(483, 96.6%) 가장 많았다. 이어서 노인복지시설(479, 95.8%)’, ‘백화점대형마트(457, 91.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하철 역사 내의 AED 설치를 확하고 관리를 강화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하철역AED 설치 의무시설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부처에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지하철역의 AED 설치 의무화 등에 대한 검토를 요청했다.

또한 조사대상 지하철역 관리 주체에게는 지하철역 출입구 설치시설표시 및 역사 내 유도안내판 부착 화를 권고했고, 현재 지하철역별로 조치를 완료했거나 조치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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