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국외여행’(78.1%) 및 ‘아파트’(52.8%) 소비자 상담이 크게 늘었다. 또한 ’학습지‘(22.1%) 및 ’보석·귀금속‘(20.6%)의 상담도 전월 대비 상담 건수가 증가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7.5% 감소
2023년 9월 소비자상담은 38,036건으로 전월(46,084건) 대비 17.5% 감소했으며, 전년 동월(47,296건) 대비 19.6% 감소했다.
구분 |
2022. 9. (a) |
2023. 8. (b) |
2023. 9. (c) |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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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동월 대비 ((c-a)÷a) |
전월 대비 ((c-b)÷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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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상담 |
47,296 |
46,084 |
38,036 |
-19.6% |
-17.5% |
* 2023년 10월 6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일) 내 수치 변동 가능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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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1 |
국외여행 |
78.1 |
2 |
아파트 |
52.8 |
3 |
신용카드 |
36.0 |
4 |
학습지 |
33.9 |
5 |
보석·귀금속 |
31.6 |
☐ ’국외여행‘, ’아파트‘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
[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 (단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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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1 |
학습지 |
22.1 |
2 |
보석·귀금속 |
20.6 |
3 |
택배화물운송서비스 |
13.5 |
4 |
각종가방 |
10.5 |
5 |
양복(서양식의복)세탁 |
3.9 |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국외여행‘(78.1%), ’아파트‘(52.8%)의 순으로 높았다. ’국외여행‘은 계약 해지 시 업체에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고, ’아파트‘는 신축아파트 내 하자로 인한 보상 및 아파트 분양 해지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 ’학습지’, ‘보석·귀금속’ 전월 대비 상담 증가
[9월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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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품목명 |
건수 |
1 |
헬스장 |
1,135 |
2 |
이동전화서비스 |
846 |
3 |
항공여객운송서비스 |
584 |
4 |
휴대폰/스마트폰 |
554 |
5 |
의류·섬유 |
549 |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학습지‘(22.1%), ’보석·귀금속‘(20.6%)의 순으로 높았다. ‘학습지’는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여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고, ’보석·귀금속‘은 제품 하자 및 배송 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 9월 ’헬스장‘,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상담 많아
9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135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이동전화서비스’(846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584건)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고, ‘이동전화서비스’는 업체의 개통취소 거부 및 계약불이행 관련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항공 연착·지연에 대한 보상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이 같은 위약금 관련 불만 등에 대비해 소비자는 계약체결 시 위약금 등 계약조건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구두로 약속한 내용은 반드시 계약서에 기재해 사본을 받아두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계약 후에는 사업자 정보와 결제내역 등의 증빙자료를 보관해 피해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