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9월 국외여행 소비자 상담, 전년 동월 대비 약 1.8배 증가
한국소비자원. 9월 국외여행 소비자 상담, 전년 동월 대비 약 1.8배 증가
  • 경찰뉴스24
  • 승인 2023.10.20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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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국외여행(78.1%) 아파트(52.8%) 소비자 상담이 크게 늘었다. 또한 학습지(22.1%) 보석·귀금속(20.6%)의 상담도 전월 대비 상담 건수가 증가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7.5% 감소

20239월 소비자상담은 38,036건으로 전월(46,084) 대비 17.5% 감소했으며, 전년 동월(47,296) 대비 19.6% 감소했다.

구분

2022. 9.

(a)

2023. 8.

(b)

2023. 9.

(c)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c-a)÷a)

전월 대비

((c-b)÷b)

소비자상담

47,296

46,084

38,036

-19.6%

-17.5%

* 2023106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국외여행

78.1

2

아파트

52.8

3

신용카드

36.0

4

학습지

33.9

5

보석·귀금속

31.6

국외여행‘, ’아파트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

[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학습지

22.1

2

보석·귀금속

20.6

3

택배화물운송서비스

13.5

4

각종가방

10.5

5

양복(서양식의복)세탁

3.9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국외여행(78.1%), 아파트(52.8%)의 순으로 높았다. ’국외여행은 계약 해지 시 업체에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고, 아파트는 신축아파트 내 하자로 인한 보상 및 아파트 분양 해지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학습지’, ‘보석·귀금속전월 대비 상담 증가

[9월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

순위

품목명

건수

1

헬스장

1,135

2

이동전화서비스

846

3

항공여객운송서비스

584

4

휴대폰/스마트폰

554

5

의류·섬유

549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학습지(22.1%), 보석·귀금속(20.6%)의 순으로 높았다. 학습지는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여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고, 보석·귀금속은 제품 하자 및 배송 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9헬스장‘, ’이동전화서비스관련 상담 많아

9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135)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이동전화서비스(846), 항공여객운송서비스(584)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고, 이동전화서비스는 업체의 개통취소 거부 및 계약불이행 관련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항공 연착·지연에 대한 보상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이 같은 위약금 관련 불만 등에 대비해 소비자는 계약체결 시 위약금 등 계약조건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구두로 약속한 내용은 반드시 계약서에 기재해 사본을 받아두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계약 후에는 사업자 정보와 결제내역 등의 증빙자료를 보관해 피해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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