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튀르키예, 우루과이, 가봉과 우호도시 협약
대전시, 튀르키예, 우루과이, 가봉과 우호도시 협약
  • 경찰뉴스24
  • 승인 2022.10.1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10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튀르키예 콘야시,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시, 가봉 리브르빌시와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경제, 과학,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10일 10시 30분 튀르키예 콘야시 우그르 이브리힘 알타이(Uğur İbrahim Altay) 시장과 양 도시와 시민 간 관계 증가 및 경제 ․ 과학 ․ 교육 ․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하고 우호도시 협약에 서명했다.

 콘야시는 튀르키예 중부 콘야주의 주도로 고대 이코니움으로 불리며, 가장 오래된 신석기 시대 정착지인 Çatalhöyük(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가 위치, 5만여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있는 중소기업 수도 도시로 언어는 튀르키예어를 사용하며, 인구는 140만 명이다.

이어 이 시장은 11시 20분에는 우루과이 올가 오테귀(Olga Otegui) 몬테비데오시 행정실장과, 오후 13시 30분에는 가봉 크리스틴 엠비에이 듀튬(Christine MBA NDUTUME) 리브르빌 시장과 양 도시간 우호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 후 협약을 체결하였다.

 대전시와 몬테비데오시 및 리브르빌시는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관계 구축하고 과학 ․ 문화 ․ 관광 ․ 도시행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확대하기로 했다.

 몬테비데오시는 우루과이의 수도이자 최대 무역항으로, 인구는 134만, 정치, 상공업, 금융업, 문화의 중심지이며 언어는 스페인어를 공용어로 사용한다.

 리브르빌시는 가봉의 수도로 기니 만으로 빠져나가는 항만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는 79만 명으로 언어는 프랑스어를 공용어로 사용한다.

이번 우호도시 협약으로 대전시 자매․우호도시는 기존  24개국 34개 도시에서 27개국 37개 도시로 늘어났다. 한편 13일에는 대전시와 중국 시안시간 우호도시 협약 체결이 예정되어 있어, 대전시 자매우호도시는 총 27개국 38개 도시로 확대될 예정이다.

김인기 기자     이해경 기자 

대전시, 튀르키예, 우루과이, 가봉. 우호도시 협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