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조정대상지역 ‘해제’
청주시, 조정대상지역 ‘해제’
  • 경찰뉴스24
  • 승인 2022.09.2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지 2년 3개월 만에 전면 해제됐다.   국토교통부는 21일 ‘2022년 제3차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청주시를 비롯한 41개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했다.

청주시는 지난 2020년 6월 19일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대상지로 오창읍이 선정되는 등 개발호재가 발표되면서 아파트 값이 단기간에 급등함에 따라 투기수요가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청주시는 그 해 11월 해제요청을 했지만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되지 않았다는 정성적 요건을 들어 국토교통부는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보류했다.   그럼에도 청주시는 주택시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안정화되었다는 판단 하에 올해 5월에 이어 지난 8월 31일 국토교통부에 조정대상지역 전면 해제요청을 했다.

지정요건인 주택가격 상승률, 청약경쟁률, 분양권 전매현황뿐만 아니라 주택 및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 외지인 주택 매입현황, 전세 및 월세 가격 변동률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월별 분석을 했다. 

또한, 대한주택건설협회 충북도회와 주택건설 동향을 공유하고, 한국 공인중개사협회 충북도회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유관기관과 공조함은 물론 지역 언론에도 조정대상지역 해제 당위성을 수시로 피력하는 등 온 노력을 쏟았다.

여기에 충청북도에서도 지난 9월 8일 청주시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후 처음으로 국토교통부에 해제요청을 하고, 주택시장 상황과 실수요자의 고충과 해제 당위성을 설명하는 국토교통부 방문에도 동행했다. 

이번 청주시 조정대상지역 해제는 지속적인 주택시장 분석을 한 담당부서 노력과 부동산 시장 정상화를 위한 유관기관과의 공조, 거기에 충북도가 합심한 결과값이라 본다

경찰뉴스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