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 저유황유 유지문 감식사례, 국제학술지 게재
해양경찰 저유황유 유지문 감식사례, 국제학술지 게재
  • 경찰뉴스24
  • 승인 2021.07.27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청(청창 김홍희)저유황유 유지문(Oil Spill Fingerprint) 감식사례논문이 해양분야 SCI*급 학술지인 마린 폴루션 불리틴(Marine Pollution Bulletin)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해상 유출 기름 감식분석 전문기관인 해양경찰연구센터(센터장 서정목)에서는 2019 12월 광양항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저유황유 해양오염사고의 유지문 감식사례를, 세계 최초로 SCI급 국제학술지에 발표하였다.

이번 감식사례에서 저유황유의 고유한 화학적 특성을 밝혔으며, 유럽표준분석기법에서 사용하는 통계기법을 적용하여 저유황유를 사용하는 선박에서 유출한 기름과 해상유출유와의 유사성을 확인하는 등, 해양경찰의 유지문 감식능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20201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연료유의 함유량 규제(황함유량 0.5% 이하 사용)에 따라 저유황유의 사용이 증가 하고 있으나, 이에 따른 연구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해양경찰청은 2020년부터 저유황유 물리화학적 특성 및 방제대응분야 연구를 시작으로 현재, 국내의 저유황 연료유의 연구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해양경찰청장은 이번 저유황유 감식결과를 바탕으로,“다양한 기름의 해상유출에 대한 감식능력과 급변하는 해양환경에 대한 과학적 대응능력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병일 기자

다양한 기름의 해상유출에 대한 감식 분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