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4월 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
한국소비자원. 4월 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
  • 경찰뉴스24
  • 승인 2024.05.24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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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세탁서비스(81.0%)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 또한 숙녀화(구두·부츠 등)’(93.0%), 각종건강식품(87.8%)도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상담이 늘었다.

0.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2.9% 증가

20244월 소비자상담은 41,878건으로 전월(40,687) 대비 2.9%, 전년 동월(39,043) 대비 7.3% 증가했다.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구분

2023. 4.

(a)

2024. 3.

(b)

2024. 4.

(c)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c-a)÷a)

전월 대비

((c-b)÷b)

소비자상담

39,043

40,687

41,878

7.3%

2.9%

* 202453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세탁서비스

81.0

2

필라테스

39.9

3

각종숙박시설

38.6

4

각종병·의원서비스

33.3

5

아파트

29.6

0. 세탁서비스전월 대비 상담 증가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숙녀화(구두·부츠 등)

93.0

2

각종건강식품

87.8

3

각종병·의원서비스

80.9

4

신용카드

66.7

5

국외여행

49.3

전월(’243) 대비 상담 증가율은 세탁서비스(81.0%)가 가장 높았다. 세탁서비스는 세탁이 지연되거나 세탁 후 제품이 손상되어 보상을 요구하는 상담이 많았다.

0. 숙녀화‘, ’각종건강식품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

전년 동월(’234) 대비 상담 증가율은 숙녀화(구두·부츠 등)(93.0%), ‘각종건강식품’(87.8%)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숙녀화(구두·부츠 등)배송이 지연되거나 업체가 교환 및 환불을 거부해 발생한 상담이 많았다. ‘각종건강식품은 소비자가 일부 환불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청구해 발생한 불만이 많았다.

 4월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

순위

품목명

건수

1

헬스장

1,208

2

세탁서비스

990

3

이동전화서비스

801

4

각종건강식품

787

5

의류·섬유

736

0. 4헬스장‘, 세탁서비스, 이동전화서비스관련 상담 많아

4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208)가장 많았고 세탁서스(990), 이동전화서비스(801)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고, 이동전화서비스는 업체의 계약조건에 대한 설명 미흡과 개통취소 거부에 대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뤘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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