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경찰 교육‧훈련 혁신, 필수적인 요소 경북경찰청 정현수
[기고] 경찰 교육‧훈련 혁신, 필수적인 요소 경북경찰청 정현수
  • 경찰뉴스24
  • 승인 2023.04.13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근 우리 사회는 고령화‧양극화‧다문화 등 사회구조의 근본적 변화와 함께 빈부‧세대‧지역갈등까지 장기적‧구조적 도전에 직면해 있다.
 ◦ 또한, 첨단 기술의 발전은 △딥페이크 △AI‧블록체인 이용범죄 △사물인터넷 해킹 △가상현실 범죄 등 경찰의 치안 영역을 끝없이 확장 시키고 있다.
 ◦ 치안환경 급변에 대한 대비가 지체될수록, 국민안전과 국가안보에 대한 위협은 증대되는 만큼, ‘경찰 교육훈련 혁신’을 기반으로 ‘치안 역량 제고’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 경찰의 기본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에 대비한 新지식‧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하고 대응해야 할까?
 ◦ 먼저 경북경찰청은 ‘부서 간’, ‘기관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치안행정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기존 경찰 교육훈련을 ‘융합 교육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였다.
    ‘범죄예방과 수사’, ‘치안행정과 일반행정’이 서로 융합해 시너지를 내는 ‘지방종합행정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도민의 기대(눈높이)’에 부응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현장부서 ‘팀별 OJT 내실화’와 ‘도경 기능별 OJT 지원시스템’을 통해 지역현안에 대한 명쾌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기능‧부서별 학습모임’ 운영을 장려하고 있다.
    지역 현안에 대한 상시토론‧학습을 통해, 현장 경찰의 직무 전문성과 현장 대응력을 제고하며, ‘문제 해결역량’을 배양하는 중이다.
 ◦ 마지막으로 과학치안, 과학수사, 글로벌 트렌드 등 전문역량 향상이 필요한 분야에서 훈련과제를 발굴하고 ‘위탁교육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경찰 특화과정의 필요성이 높은 과제들을 중심으로 지역 민‧관‧산‧학‧연이 협업하는 ‘지역 치안거버넌스 조성’에 마중물이 되리라 본다.
 ◦ 사회불안은 필연적으로 ‘삶의 질 하락’, ‘생산력 저하’ 등 사회‧경제적 병폐로 이어지기에, 미래사회의 ‘국가경제’, ‘국가발전’ 역시 ‘안정된 치안’이란 기초체력이 뒷받침되어야만 튼실해질 수 있다. 
 ◦ ‘경찰 교육‧훈련혁신’을 통해 ‘치안행정의 완성도’를 높이고, 미래사회 환경변화에 대비하는 경북경찰에게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도내 민‧관‧산‧학‧연의 적극적인 치안거버넌스 동참을 기대해본다.

경북경찰청 경무기획과 교육계 경장 정현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