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여행.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상담 건수 증가
국외여행.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상담 건수 증가
  • 경찰뉴스24
  • 승인 2023.03.17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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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32월 상담 건수가 전년 동월 대비 1.9% 증가했다.

특히 국외여행’, ‘항공여객운송서비스품목의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두드러졌으며 전월 대비 증가율은 국외여행’, ‘포장이사운송서비스’, ‘각종인테리어설비품목에서 높게 나타났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소비자상담 전년 동월 대비 1.9% 증가

20232월 소비자상담은 41,722건으로 전월(44,852) 대비 7.0%(3,130) 감소했으나, 전년 동월(40,926) 대비로는 1.9%(796) 증가했다.

구분

2022. 2.

2023. 1.

2023. 2.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전월 대비

소비자상담

40,926

44,852

41,722

1.9%

-7.0%

* 202332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전월 대비 국외여행’, ‘포장이사운송서비스등 상담 증가율 높아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국외여행’(87.5%)이 가장 높았고, ‘포장이사운송서비(30.6%), ‘각종인테리어설비’(29.3%)가 뒤를 이었다. 국외여행은 업체가 환급을 연하고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여 발생한 불만이 많았다. 포장이사운송서비스이사 중 물품 파손 또는 분실에 대한 보상을 요청하는 상담이 주를 이루었으, 각종인테리어설비는 공사 후 하자보수를 요구했으나 지연되어 발생한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국외여행’(931.4%), ‘항공여객운송서비스’(321.7%), 실손보험’(63.8%) 순으로 높았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항공사의 과도한 취소 수료 요구와 관련한 상담이 늘었으며, ‘실손보험은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거절 련 대처방안을 문의하는 사례가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74)이 가장 많았으며, 이동전화서비스’(1,082), ‘의류섬유’(823)가 뒤를 이었다.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순위

품목명

증가율

순위

품목명

건수

1

국외여행

87.5

1

국외여행

931.4

1

헬스장

1,374

2

포장이사운송서비스

30.6

2

항공여객운송서비스

321.7

2

이동전화서비스

1,082

3

각종인테리어설비

29.3

3

실손보험

63.8

3

의류·섬유

823

4

각종가방

27.2

4

각종가방

63.1

4

신발·운동화

758

5

휴대폰/스마트폰

26.0

5

신발·운동화

53.8

4

항공여객운송서비스

738

연령대는 30(28.3%), 상담사유는 품질A/S관련(24.5%)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1,149(28.3%)으로 가장 많았고, 4010,575(26.9%), 507,557(19.2%)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관련10,241(24.5%), ‘계약해제위약금’ 10,003(24.0%), ‘계약불이행’ 6,648(15.9%)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12,702(30.4%), ‘전화권유판매’ 1,810(4.3%), ‘방문판매’ 1,554(3.7%)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한국소비자원 자료

경찰뉴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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