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위기 징후 소상공인 찾아내 폐업 막는다
서울시, 위기 징후 소상공인 찾아내 폐업 막는다
  • 경찰뉴스24
  • 승인 2023.02.02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코로나19 에 이은 3(금리, 물가, 환율) 한파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무너지지 않도록 선제적인 지원과 단단한 안전판 마련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위기에 직면한 소상공인을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며, 폐업과 재창업시 상황별로 꼼꼼한 지원을 펼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인생의 첫 일터를 창업으로 시작한 20~30대 청년들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경험과 자본 부족, 노하우 차이 등으로 사업을 접는 청년 사장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위기징후를 보이는 소상공인 1,000명을 시가 직접 발굴해 맞춤형 지원을 펼친다. 벼랑 끝에서 지원을 요청한 소상공인을 돕는 수동적 방식이 아니라 매출·신용·부채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위기 신호가(매출급감, 고금리 대출 증가 등) 발견된 소상공인을 먼저 찾아내 맞춤형 처방을 내리는 방식이다.

이렇게 선정된 위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상품관리마케팅고객관리세무노무 등 전문가 밀착 컨설팅(최대 4)을 진행하고 개선에 필요한 이행비용도 업체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또한 사업참여자 중 기존 보증부 대출금리가 부담되거나 대출 상환기간 연장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겐 안심금리(3.7% 고정금리)로 상환기간을 5년간 연장하고 보증료 전액을 지원한다.

폐업을 고민하는 소상공인 2,000명을 대상으로 사업재기와 안전한 폐업 지원도 한다. 전문가가 꼼꼼하게 진단하고 필요한 지원을 우선적으로 펼쳐 최대한 폐업을 막고 사업을 지속시키는 것이 목표다.

업아이템, 상권,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한계에 직면해 어쩔 수 없어 폐업을 결정했다면 폐업신고, 세무채무관리 등 폐업요한 행정지원도 체계적으로 도와준다. 아울러 점포원상복구비, 임대료, 사업장 양도 수수료 등 폐업소요비용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폐업 후 재창업한 소상공인의 재기도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재기의지와 사업계획을 평가해 200명의 소상공인을 선발하고, 상가임대차보호법·근로기준법 등 사업운영에 필요한 기초법률 교육과 재창업과 경영개선 등 1:1컨설팅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재기 발판이 될 사업초기자금을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하고 저금리 신용보증 대출 등 종합적 재도약 발판도 제공한다.

 

 

사업명

위기 소상공인 조기발굴 및 선제지원

사업재기 및 안전한 폐업 지원

다시서기 프로젝트

사업

내용

경영위기 징후 소상공인 1,000

컨설팅. 금융지원, 경영개선 비용 3백만원 지원

폐업 고민 소상공인 2,000

컨설팅, 사업정리 비용 3백만원 지원

재도전 및 재창업 소상공인 200

교육, 컨설팅, 금융지원, 재기필요 비용 2백만원 지원

 

서울시 자료

경찰뉴스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